요즘 핫한 드라마 스카이캐슬 결말 예상 미리보기 & 포스터에 담긴 의미 해석

요즘 핫한 드라마 스카이캐슬 결말 예상 미리보기 & 포스터에 담긴 의미 해석

요즘 장안의 화제인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합니다. 스카이캐슬은 회가 거듭될수록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초반에는 챙겨보는 드라마가 아니었는데 주말에 저도 모르게 집중해서 보게되더니 1회부터 찾아보게 되었어요 ! 스카이캐슬은 20부작으로 현재 12회까지 방송되었습니다.

12회에서는 혜나와 예서엄마인 한서진의 신경전, 은서의 코디인 김주형 선생에 대한 비밀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이번주 금요일에 방송될 13회가 궁금해 집니다. 그렇다면 13회 예고편을 먼저 보시고 간단한 인물관계도, 내용, 그리고 미리 예상해보는 결말, 포스터에 담긴 의미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3회 예고편

13회 예고편에서는 한서진이 김주영 선생을 찾아가, 남편을 죽인 살인자라는 점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영재가 자신의 아빠를 찾아오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스카이캐슬 줄거리

출처 : jtbc 홈페이지


대한민국 현재의 모습을 풍자극으로 풀어낸 '스카이캐슬'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 사립대인 '주남 대학교'의 초대 이사장이 만든 유럽풍의 단지를 스카이캐슬이라 합니다.

이곳에는 주남 대학병원 의사들과 판사, 검사 출신의 로스쿨 교수들이 모여삽니다. 부와 명예를 모두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자식들을 좋은 대학교에 보내, 가문의 영광을 계속해서 누리기 위해 치열한 눈치싸움, 뒷바라지를 자청합니다.

어느 날, 스카이캐슬에 사는 '영재'가 서울의대를 붙게되자 주변 엄마들은 영재의 자소서를 받기 위해 노력하지만, 영재 엄마가 알려준 것은 대학을 보내 줄 '입시코디'라는 것의 존재.

영재가 서울의대를 붙고 입학하기 전에 밝혀진 비밀로 인해 영재 엄마는 스카이캐슬 내에서 자살을 하고 맙니다.

이 모든 것은 영재를 서울의대에 보낸 입시코디 때문이라는 점이 밝혀지는데 ...



인물관계도

출처 : jtbc 홈페이지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인물관계도입니다. 인물 한명한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미리 예상해보는 결말 (스포주의)

스카이캐슬이 워낙 인기가 많다보니 앞으로의 결말에 대한 추측도 다양했습니다. 그 중에 저도 소름돋았던 예상 결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이는 말그대로 예상일 뿐이니 재미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

서울의대 최초합격을 받은 혜나.


반면 대기 1번을 받은 예서. 서울의대에 추가합격은 없을 예정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한서진은 초조하다.

한서진은 예서의 코디인 김주영 선생을 찾아가게 되고, 김주영 선생은 예서를 서울의대 보낼 방법이 한 가지 있다고 말합니다. 그 방법은 바로 혜나를 죽이는 것. 그렇게 되면 예서가 서울 의대에 갈 수 있다고 한서진을 흔듭니다.




잘못된 방법이란 걸 알면서도 눈엣가시였던 혜나가 없어지면 예서가 서울의대를 갈 수 있다는 생각에 혜나를 사고로 위장해 죽이는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예서는 예상대로 서울의대에 합격하게 됩니다. 과거 김주영 선생은 남편을 교통사고로 위조한 용의자이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을 수월하게 계획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강준상은 혜나가 죽고 예서가 서울의대에 합격한 후, 혜나가 자기 딸임을 의심하게 되어 유전자 검사를 실시합니다.


한서진은 혜나가 이미 죽었지만, 그래도 강준상의 친딸임이 굳이 밝혀져서 좋을 이유가 없기 때문에 강준상의 머리카락이 아닌 자신의 머리카락으로 바꿔치기하여 유전자 검사를 실시합니다.


그런데 이후 나온 유전자 검사 결과는 친자일 확률 99.997로 나옵니다. 즉, 혜나는 한서진의 딸이었던거죠.


과거의 김은혜의 직업은 간호조무사였고, 간호조무사였던 은혜가 강준상과 한서진에 대한 복수심으로 혜나와 예서를 바꿔치기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왜 혜나가 은혜의 친딸이 아닌것인지 극중에 나왔던 사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김은혜가 간호조무사였다는 것.

2. 극 중 한서진은 혜나의 존재를 알게 되고 혼잣말로 "김은혜가 애를 가졌다면 말을 안 했을리가 없는데..."라고 합니다.

3. 김은혜는 간호조무사이기 때문에 자신이 병상에 있으면서 나올 예상 병원비를 알고 있을텐데 이를 어린 혜나가 꼬박꼬박 내는 것에 대해 관심 없는 모습을 보입니다.

4. 김은혜가 강준상에게 끝내 보내지 못한 문자의 마지막 부분이 "당신 딸이..."으로 끝납니다.

5. 혜나가 스카이캐슬에 입주하여 살게 되면서 상상하는 장면이 있는데, 자신인 혜나, 동생, 강준상 이렇게 셋이서만 나옵니다. 김은혜가 엄마라면 아무래도 상상 장면에 같이 있지 않았을까요?

6. 혜나와 한서진은 독기, 성격 등 매우 닮아 있습니다.


결국 욕심에 멀어, 자신의 딸을 스스로 죽인 한서진은 자살을 택합니다.


마지막 엔딩은 이 모든것을 밝혀 책을 만든 이수임의 장면으로 끝납니다. 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에 대한 내용이 모두 실화냐는 질문에 "네, 맞습니다. 저는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습니다" 라며 엔딩.

포스터의 담긴 의미

최근 스카이캐슬 포스터에 담긴 의미에 대한 해석이 화제가 되고 있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노승혜(윤세아)와 진진희(오나라)황금색 테두리 의자에 앉아있습니다. 


이는 금수저를 뜻하는데요. 극 중 노승혜는 육군참모총장 여당 국회의원 딸로 나오는 금수저입니다. 노승혜와 진진희의 의자가 다른점이 있다면 의자크기와 팔걸이가 있느냐 없느냐입니다. 


이 차이는 진진희는 강남일대 건물주의 딸로 금수저도 다 같은 금수저가 아님을 뜻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한서진(염정아)위태로워 보이는 사다리 위에 걸터 앉아있으며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미는 한서진은 출세를 위한 욕망을 남편이라는 사다리를 이용하지만 언제든 떨어져서 크게 다칠 위험이 있다는 걸 의미한다고 합니다.


사다리에 한쪽 팔을 기대고 서있는 입시코디 김주영한서진의 사다리를 언제든 무너뜨릴 수 있는 위치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수임은 자신의 두 발로 땅을 밟고 서 있는 인물로 남편,자식,돈에 의지하지 않고 당당히 본인이 개척한 삶을 살아가는 인물로 표현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나왔던 드라마 중에 대한민국의 입시를 현실적으로 와 닿도록 표현한 드라마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 드라마를 보면서 씁쓸한 부분이 정말 많았는데 이 한편의 드라마로 세상이 변할거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앞으로도 현실적인 상황이 다양한 매체로 만들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앞으로 남은 8회가 기대되는 스카이캐슬.

매주 금,토 오후 11시에 JTBC에서 본방 사수하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